본문 바로가기
심리전공생 끄적거림

잡담의 기본 스킬

by 인생꿀팁연구소 2022. 8. 11.
반응형

잡담의 기본 스킬

 

잡담의 기본 스킬

 

 

1. 우선 칭찬부터 한다

 

 

 갑자기 무슨 이야기를 해야 할까? 우선 칭찬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칭찬은 잡담의 기본이다. 칭찬은 서로 간의 거리를 좁히고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만들기 때문이다. 칭찬은 대응하기 난감한 아첨과는 구분되어야 한다. 칭찬에 대해서는 뒤에서 살펴보기로 하자.

 

 

2. 흥미가 없어도 긍정하고 동의한다

 

 

 잡담할 때는 처음부터 부정하거나 반대하지 않아야 한다. 상대가 좋아하는 이야기를 꺼냈는데 처음부터 "그건 아니다. 그렇지 않다"라고 말한다면 분위기를 망가뜨리게 된다. 긍정적으로 대답하고 동의하는 것이 기본 전제다. 이것은 칭찬하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우연히 함께 자리하여 잡담을 나누게 된 사람이 자신과 똑같은 취미와 기호를 가졌을 리는 만무하다. 긍정과 동의의 말, 적절한 신체적 리액션과 감탄사는 잡담의 화제를 늘리고 좋은 대인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중요한 스킬의 하나다.

 

 

3. 상대가 한 말에 질문으로 되받는다

 

 

 잡담은 상대방 위주로 이끌어 간다. 상대로부터 화제를 끌어낸다는 의미이다. 잡담은 자신보다 상대에게 대화의 주도권을 주는 편이 훨씬 분위기가 고조된다. 상대가 흥미로워하는 이야기를 자신의 이야기로 덮기보다는 그 이야기를 더 펼칠 수 있는 적절한 질문을 한다.

 

 

4. 골이 아닌 패스에 능해야 한다

 

 

 상대방과 자신의 대화에서 화제 지배율은 8:2가 이상적이다. 잡담에는 결론이 필요 없다. 결론이 나오면 이야기는 거기서 끝나버리기 때문이다. 애써 분위기를 띄운 잡담이 맥없이 끊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잡담에서는 결론이라는 골을 향해 슛을 날려서는 안 된다. 패스가 중요한 이유다. 결론 내리기와 이야기 정리는 사절이다. 잡담은 듣는 역할에 충실할 때 더 원활히 진행된다.

 

 

5. 무슨 이야기를 나누었는지 몰라도 된다

 

 

 "근데, 우리 지금까지 무슨 얘기 했었죠?" 이것은 좋은 잡담이 이루어졌다는 증거다. 분위기가 무르익는 잡담은 가지를 뻗으며 사슬처럼 엮어지게 된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연상력이 필요하다. 한 주제를 파고들어 깊이 있게 이야기하는 것은 토론이나 논의이지 잡담은 아니다. 화제가 수직방향으로 확대되는 것이 토론이라면 잡담은 화제가 수평방향으로 확대되는 것이다. 연상이 연상을 부르고, 그것이 계기가 되어 처음의 화제로부터 이야기가 점점 더 확장되어 간다. '처음의 화제를 잊어버렸다'는 것은 연상의 연쇄가 훌륭하게 확대되었다는 증거다.

 

 

6. 되받을 말은 상대의 말 속에 있다

 

 

 '1분 동안 옆 사람과 대화만으로 분위기를 띄우기' 실험을 해보면 남녀 혼성팀은 동성 팀보다 더 공통의 화제를 찾기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다. 잘 모르는 이야기는 일단 듣고 보자. 전혀 관심 밖의 화제라도 일단 반응을 보이는 것이 잡담이다.

 

 

7. 일문일답은 거절과 같다

 

 

 잡담은 캐치볼이다. 상대의 말에 플러스알파의 덤을 붙여 되돌려 줄 때 비로소 잡담이 성립된다.

 

 

8. 가장 좋은 타이밍은 스쳐 지나는 30초다

 

 

 잠깐 스치듯 나누는 30초의 잡담이야말로 현대사회에 딱 들어맞는 새로운 형태의 잡담이다. 너무 바빠서 틈을 내기 어려운 사람일지라도 우연히 만났다가 20~30초 이야기하고 총총히 헤어지는 틈새 잡담 정도는 가능하기 때문이다.

 

 

9. 일상생활의 사건사고는 절호의 잡담기회다

 

 

 다수파에 밀린 소수파끼리는 쉽게 마음을 열어놓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요즘 사면초가 신세인 애연가들끼리 나누는 "왠지 주눅이 든다. 주위의 시선이 따갑다"라는 푸념, 넋두리는 잡담을 시작하는 좋은 계기가 된다. 사소한 동지의식은 잡담이 피어나기 좋은 조건이기 때문이다. 잡담을 나누고 곤혹스러운 감정을 함께 공유한 것만으로도 사람들은 기분이 한결 상쾌해진다. 또 함께 겪은 사건이나 사고는 잡담의 분위기를 무르익게 한다.

 

 

10.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잡담 단련법

 

 

 상대와의 구체적인 공통점을 찾는다. 상대에 따른 맞춤 소재, 상대의 흥밋거리나 좋아하는 것을 기억해 둔다. 분위기를 살리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찾는다. 상대가 갖고 있는 독특한 물건, 재미난 물건에는 먼저 반응을 보여준다. 일상의 궁금증은 훌륭한 잡담 소재다.

 

 

11. 실력 발휘에 필요한 비즈니스 잡담

 

 

 상대와의 거리를 단번에 좁힐 수 있는 잡담은 비즈니스에서 긍정적 안전망의 효과를 발휘한다. 사장의 일은 잡담과 결단이다. 숫기 없는 사람에게는 단순한 일만 하며 나누는 잡담이 유용하다.

 

 

2022.08.10 - [심리학] - 잡담이 대인 관계에 미치는 효과

 

잡담이 대인 관계에 미치는 효과

잡담과 칭찬  누구나 처음에는 낯선 사람, 모르는 사람이다. 내게 그들이 낯설듯이 그들에게는 내가 낯설다. 친해지려면 그중 누군가는 시작을 해야 한다. 어떻게든 나는 가만히 있는데 좋은 친

blog.honeytip-lab.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