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상대의 특별한 날을 기억해라
인간은 자기 자신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는 사람을 좋아한다. 특히 자신에게 있어 특별한 날을 기억해 준다면 더없이 감동받게 될 것이며 고마워할 것이다. 상대의 생일날에 축하 전화나 메세지를 보낸다든지, 승진이나 영전, 결혼기념일, 회갑 등 상대에게 특별한 날을 기억해 주는 것은 뜻 깊은 일이다.
● 되도록 축하할 일이 있을 때는 자리를 같이하여 진심으로 축하해 줘라. 그 이상이 당신에게 되돌아올 것이다.
7. 웃음으로 대하라
당신이 상대에게 호감을 주고 싶다면 항상 미소 짓는 얼굴로 사람을 대해라. 얼굴에 나타나는 표정은 입고 잇는 화려한 옷보다 거침없는 화술보다도 훨씬 더 값지다. 아무리 값비싼 모피 코트나 다이아몬드, 진주로 몸치장을 해도 미소 짓는 얼굴에 비할 바가 못 된다.
웃음으로 인해 다시 태어날 수 있었다고 말하는 스타인하트의 고백을 들어 보자. 미국 증권거래소에서 일했던 그는 결혼한 지 18년이 넘도록 잠에서 깨어나 회사에 출근할 때까지 아내에게 웃는 모습을 보인 적이 거의 없었던 사람이다. 그런 그가 카네기 강연회에서 깨어 있는 동안에는 매시간 누구에게든 웃음을 던져보고 그 결과를 발표하라는 제안을 받았다. 그는 교육받은 대로 일주일만 실천해 보기로 각오하고, 그 이튿날 아침에 머리를 빗으면서 거울에 비친 돌부처 같은 자신의 모습을 보며 웃는 연습을 해왔다고 한다. 그의 고백을 들어보자.
미소 덕분에 나의 수입은 두드러지게 늘어났고, 예전에 그냥 스치던 사람들도 내 곁으로 모여들었습니다. 그들은 한결같이 나에게 대단히 퉁명스러운 사람이라 생각했었는데 알고 보니 더없이 따뜻한 사람이라고 칭찬해 주었습니다. 더 솔직히 고백하자면, 나의 미소에는 인정이 넘쳐흐른다고까지 말하더군요. 이렇게 웃음의 효과에 재미를 본 나는 내가 가까이 있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처세 철학을 즐겨 들려주고 있습니다.
이 처세 방법은 실로 우리 생활에 활용할 만한 교훈적인 이야기다. 그렇다면 웃고 싶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우선 첫째로 억지로라도 웃어보는 것이다. 홀로 있을 때 휘파람을 불거나 콧노래를 불러보라는 말이다. 그리고 행복해서 어쩔 줄 모르겠다는 듯이 행동하면 된다. 그러면 신기하게도 정말로 행복한 기분이 되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 상대에게 호감을 주고 싶다면 미소 짓는 얼굴로 상대를 맞이해라.
● 얼굴에 나타나는 표정은 화려한 웃보다. 거침없는 화술보다 훨씬 더 값지다.
8. 긍정적으로 받아들여라
긍정적인 사고는 자신을 활기차게 해줄 뿐 아니라 주위의 사람들에게도 활력을 준다. 그러므로 자신의 밝은 미래를 위해서도 건전한 사회를 위해서도 이러한 사고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셰익스피어는 "사물에는 본래 좋고 나쁜 것이 없다. 단지 우리가 생각하기에 따라 좋고 나쁜 것이 결정될 뿐이다"라는 명언을 남겼다. 또한 링컨은 이런 말을 남겼다. "인간은 행복해지려는 자신의 결심의 정도에 따라 그만큼 행복해지는 것이다."
모든 사물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봐라. 비극은 메사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비틀어진 시각으로 받아들이는 데서 시작되며, 그것은 패배주의자의 자탄의 소리에 불과할 뿐이다. 부정적인 사고의 소유자는 대인관계를 오래 지속할 수가 없다. 또한 언제나 상대를 경계하며 마음을 열지 않는다. 내 자신이 상대방을 경계하면 상대방도 나를 경계하게 되고, 상대방에게 믿음을 주면 상대방도 나를 믿어주기 마련이다. 남을 불신하고 부정하면 자신도 불신당하고 부정당하기 마련인 것이다.
● 하고 싶은 일을 마음속에서 꼭 하겠노라고 다짐해라. 그리고 일단 마음먹은 일은 중단하지 말고 꾸준히 돌진해라.
● 늘 크고 훌륭한 일을 이룩하겠다는 포부를 지니고 노력해라. 그렇게 되겠다고 결심하고 노력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그러한 인물과 비슷하게 닮아가고 있음을 느끼게 될 것이다.
● 마음의 힘이란 참으로 위대한 것이다. 따라서 올바른 마음의 자세, 즉 용기와 솔직함 그리고 명랑함을 늘 지니도록
노력해라. 바른 마음의 태도는 뛰어난 창조력을 수반하기 때문이다.
● 사람의 일은 자신이 마음먹은 대로 되는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턱을 당기고 머리를 똑바로 세워라.
9. 상대의 이름을 기억하고 불러줘라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이름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누군가가 자신의 이름을 기억해 두었다가 불러주면 괜스레 기분이 좋아진다. 그것은 어설픈 칭찬의 말보다 훨씬 효과적인 방법이다.
● 자신의 이름을 기억하고 불러주는 것은 어설픈 칭찬의 말보다 훨씬 기분 좋은 일이다.
● 카네기는 거래처의 상호나 사장 이름은 물론이고 수많은 노동자들의 이름까지도 기억하고 존중해 줬다. 그것이 그가
성공을 거두게 된 비결이다.
● 루스벨트 대통령 또한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고, 그에게 자신에 대한 중요성을 갖게 함으로써 많은 사람들로부터
지지를 받았다.
● 이름이란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소중한 것이기 때문에 영향력 또한 강력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잊지 말기 바란다.
10. 상대의 이야기를 경청하라
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려 준다는 것은 상대에게 표할 수 있는 최고의 경의이다. 성공적인 사업 면담의 비결은 무엇일까? 찰리 엘리어트는 "성공적인 비즈니스에 특별한 비결은 없다. 당신에게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에게 전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것보다 더 효과적인 대인관계는 없을 것이다"고 말하였다.
대단한 사람들만 좋은 경청자를 바라는 것이 아니라, 일반 사람들도 자신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을 좋아하고 친밀감을 갖는다. 하지만 실제로 경청을 잘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자기 자신에 관해서만 이야기하는 사람은 자기만을 생각하는 사람이다. "자신만을 생각하는 사람은 구제될 수 없는 무교육자다. 그가 어떤 공부를 했다 하더라도, 그는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인 것과 다름없다"는 말을 상기하기 바란다. 컬럼비아대학 총장인 니콜라스 머레이 버틀러 박사는 "당신이 만일 훌륭한 화술가가 되기를 열망한다면 열중하는 경청자가 되어라"라고 조언했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남이 대답하기를 즐거워하는 것을 질문해라. 아울러 남이 그 자신과 업적에 관해 이야기할 의욕을 북돋워 주어라. 또한 당신이 이야기하고 있는 상대는 당신과 당신의 문제보다 자기 자신과 자신의 문제거리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해라.
● 만일 당신이 훌륭한 화술가가 되기를 열망한다면, 상대의 의견에 열중하는 경청자가 되어라.
● 자신이 흥미를 갖기 위해서는 남에게 흥미를 주어야 한다.
● 당신이 사람들로부터 조소당하고 경멸받아도 상관없다면, 상대의 기분가는 상관없이 대화 중에 상대의 말을 가로채고 끼어들어라.
● 사람들은 다음에 해야 할 자신의 말에만 신경을 쓰기 때문에 상대의 말을 거의 듣지 않는 경향이 있다.
'심리전공생 끄적거림' 카테고리의 다른 글
SNS상의 자아와 대인관계 (0) | 2022.07.04 |
---|---|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 방법 5가지 (0) | 2022.07.04 |
대인관계 잘하는 10가지 법칙 1 (0) | 2022.07.03 |
대인관계이론 - 게임이론 (0) | 2022.07.01 |
대인관계이론 - 역할이론 (0) | 2022.06.30 |
댓글